앱 서비스를 하면서 상대방 컴퓨터에서 접속이 안될때 IP 오픈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그래서 공인 아이피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찾는 방법은 네이버에 "내 아이피" 라고 검색을 하면 된다.
위 IP주소는 공인아이피이다. 위 공인 아이피의 대역대를 전부 오픈해주고 싶을때는 대역대를 찾아줘야 하는데 whois에서 검색을 해서 대역대를 찾아줄 수 있다.
xn--c79as89aj0e29b77z.xn--3e0b707e/
IP대역대는 Net Range와 CIDR로 표시될 수 있는데 AWS는 CIDR로 저장을 해야 한다. 그래서 Net Range로 CIDR을 찾아야 하는데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CIDR을 찾고 인바운드에 저장해주면 정상적으로 앱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mxtoolbox.com/subnetcalculator.aspx
CIDR을 찾았으면 이제 인바운드나/아웃바운드 규칙에 저장하면 된다.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는 간략하게 인바운드는 외부에서 서버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고 아웃바운드는 서버에서 외부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것이다. 만약에 인바운드 규칙에 CIDR을 저장하였으면 외부에서 서버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것이고 아웃바운드에 CIDR 규칙을 저장하면 앱서버에서 외부로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것이다. 예를 들어 외부 서버에 접속해서 파일을 가져온다는 작업을 할때는 아웃바운드에 저장을 해야 한다.
[인바운드/아웃바운드 편집 방법]
EC2 콘솔에서 왼쪽 메뉴에 보안그룹을 클릭하고 연결된 보안그룹을 서택후 인바운드 규칙편집을 클릭한다.
규칙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유형을 선택한 후 3번 박스 소스에 CIDR IP를 기입해주고 규칙 저장을 해주면 된다. 만약에 CDIR이 192.168.0.1/24 면 그대로 기입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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